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천진난만 백곰의 대명사 - 빼꼼 Bernard Bear

♥♥ 우리 나라 백곰이 아니라는게 너무 아쉬운... 빼꼼  ♥♥
☆ 추천 연령 : 48개월~
☆ 주요 배울점 : 인지 > 지능 : 문제 해결, 창조적 생각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인지 > 지식 : 자연/환경, 사회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감정 > 내 감정 살피기 : 감정 탄력성/회복성, 적극성, 스트레스/트라우마 대처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감정 > 타인 감정 : 감정이입/공감
☆ For Super lover : 올해 개봉했던 신규 극장판!

2000년대 초반은 국내 캐릭터, 애니메이션의 황금기와 같은 느낌이 있다. 
황금기의 기준이라는 것이 사람마다다르기는 하겠지만 캐릭터나 컨텐츠가 여러 사람들에게 보여지고 
또 국내 뿐만이 아니라 해외 사람들에게도 주목 받았던, 지금보다는 조금 더 시장 상황이 좋았던 시기인 것 같다.
이 때 해외에서, 특히 중국에서도 국내 IP들을 주목하며 회사를 합병하든가 IP, 지적재산권 자체를 사가거나 하는
건들이 꽤 있었는데 그 중 하나도 '빼꼼'이다.
빼꼼은 이름 자체에서 보면 백곰이라는 White Bear 를 빠르게 부르면 나올 수 있는 이름으로 처음 그 탄생은
우리나라의 제작사에서 시작했다. 다만 그 캐릭터성을 높게 본 중국의 회사에서 국내를 제외한 '빼꼼'에 대한 
글로벌 지적재산권, 말 그대로 빼꼼에 대한 권한을 사 갔다.

그럼으로 현재 빼꼼은 우리나라의 IP 브랜드가 아닌 중국의 브랜드, 캐릭터인 것이다.
위 이미지에서 보이는 저작권마크인 (C)만봐도 Shenzhen Alpha 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조금 더 명확해진다.
이해당사자가 아니기에 그것 자체가 잘못 되었다거나 잘 되었다거나 하는 의견은 아니나
그냥 우리나라의 가능성 있는 IP가 해외에 갔다는 것은 단순 시청자 입장에서는 
그 성장을 가까이에서 볼  수 없다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.
어디선가의 뉴스를 보면 약 80억원에 구매했다는 말도 있으나 진실은 알 수 없을 듯. 

 

빼꼼은 당시 우리나라에는 매우 드문 숏폼의 컨텐츠였다. 유튜브도 제대로 없던 시절이기에 과연 어디서 사람들이 보았을지 싶지만 사실 EBS에서도 방영이 되었었고 케이블 채널에서도 꽤 방영이 되었었다.
현재는 플랫폼별로 많이 남아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나 그래도 Youtube에는 국내 회사의 채널과 해외 채널에서도
서비스중이기에 선택해서 시청할 수 있다.

 

빼꼼의 영어 이름인 버나드 베어라는 채널.
Bernard Reel (youtube.com)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si=xCZQnqFTAn3KfGga&v=_oxzsnmsF_M&feature=youtu.be

 

중국 내에서의 빼꼼의 성장을 중국어를 모르는 본인으로서는 사실 어떤 상황인지 알 수 없지만
최근 개봉예정영화를 보다 반가운 빼꼼의 신규 극장판이 곧 상영 예정임을 알 수 있었다.
이미 국내에서도 한 편이 있었고 2017년 슈퍼빼꼼, 2022년의 극장판, 이 외에도 2편 정도가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. 이와 같은 움직임만 봐도 현재 중국 내에 어느정도 인기가 있음을 알 수 있다.
점점 극장판 시리즈도 많아짐에 따라 스케일도 커지고 그 웃음의 깊이와 단계 역시 점점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.
중국 내에서의 빼꼼의 성장을 중국어를 모르는 본인으로서는 사실 어떤 상황인지 알 수 없지만
최근 개봉예정영화를 보다 반가운 빼꼼의 신규 극장판이 곧 상영 했었음을 알 수 있다.

이미 국내에서도 한 편이 있었고 2017년 슈퍼빼꼼, 2022년의 극장판, 이 외에도 2편 정도가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. 이와 같은 움직임만 봐도 현재 중국 내에 어느정도 인기가 있음을 알 수 있다.
점점 극장판 시리즈도 많아짐에 따라 스케일도 커지고 그 웃음의 깊이와 단계 역시 점점 확대되고 있는 것으로 보인다.

시리즈에서의 빼꼼은 늘 당하고 아프고 고달픈 인생이었지만 
극장판에서는 화려한 옷도 입고 스케일도 더 커지고 표정 역시도 풍부하다.
말도 안되지만 왠지 친정의 느낌으로 잘 된 자식을 보는 느낌이다.
매번 극장판마다 약간의 중국색이 보이긴 하나 중국 시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만들어졌기에 
그것은 우리나라 관객들이 받아들여야 할 몫이리라 생각된다.


◆ 주요 시청 플랫폼 : Youtube
◆ 상품 라이센스 : 현재는 찾아보기 어려운 편.
◆ 그 외 컨텐츠 : 예전에는 뮤지컬도 있었음. 게임 앱 일부 출시된 적 있으나 현재는 찾아보기 어려운편.